본문 바로가기
IT 가전 테크

Z세대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어플/앱?

by 잇생인생 2023. 6. 15.
728x90

Z세대란? Z세대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어플?

요즘 기업들의 마케팅 타겟은 바로 MZ세대, 그중에  Z세대입니다.  기획, 마케팅을 공부하시는 분들에게는 Z세대의 관심사가 가장 큰 중점일텐데요. 오늘은 Z세대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어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z세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어플
사진:  Unsplash 의 Karsten Winegeart

Z세대란? 특징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세대. 

즉, 현재 10대 중반부터 20대 중반 나이대로, 스마트 폰을 가장 활발하게 사용하는 세대를 뜻합니다. 

자신의 취향에 적극적으로 소비하고 창조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취향에 맞는 제품에는 가격이 높더라도 과감히 투자함과 동시에 리셀시장에서 되파는 것에도 익숙합니다. 가치 있는 소비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기업의 윤리성을 따지기도 합니다. 사용후기, 댓글에 따른 구매 성향이 크기 때문에, 바이럴 마케팅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물질적 보상보다는 워라벨을 중시하기 때문에 이직 이나 퇴사 등 노동 이탈이 많이 관찰됩니다. 다양성, 여가, 환경윤리적 가치소비에 다른 세대에 비해 큰 비중을 두고 살아갑니다. 

연령대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 어플

와이즈앱 리테일 굿즈가 발표한 2022연령대별 인기앱을 공개합니다.

10대 이하는 카카오톡, 쿠팡, 인스타그램,틱톡이 높게 나왔습니다.

40대는 카카오톡, 쿠팡, 네이버밴드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전연령대로 보면 카카오톡, 유튜브, 네이버 순으로 같았는데요.

Z세대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 어플

Z세대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은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으로 1445만명이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2위로는 유튜브 1420만명, 3위로는 네이버 1248만명, 4위로는 인스타그램 941만명이었습니다. 중장년 층과는 달리 네이버밴드, 카카오스토리는 순위에 오르지 못했습니다. 

Z세대가 가장 많은 시간을 소비한 앱/ 어플

가장 많은 시간을 소비한 어플은 유튜브였는데요. 영상스트리밍 어플 특징 답게 시청시간이 길어 364억분을 유튜브에 쏟았다고 합니다. 2위로는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으로 106억분, 3위 인스타그램 81억분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과 유사했습니다. 

 

Z세대가 가장 좋아하는 앱은 다른 세대와 유사하지만 또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인스타그램, 스냅챗, 틱톡과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이 세대들 사이에서 지속적으로 높은 인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꾸준한 인기를 끄는 앱들의 특징은 Z세대에게 창의적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친구 및 커뮤니티와 연결하며, 한 입 크기의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것입니다. Z세대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연결, 자기 표현 및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탐구하기 때문에, 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앱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개인의 관심사와 최신 트렌드를 끊임없이 연구해야할 것 입니다. 이러한 앱들을 만들어내는 기업들의 향후 주가에도 주목해볼만합니다. 메타, 구글등의 주식도 최근 상승추세인데요. MZ 세대를 위한 더 새로운 앱들이 나오기를 기대하며, 글을 마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728x90